Lenovo T400을 구입 후 신고를 했더니 같이 T400을 사용하시는 몇몇분께서 업그레이드 정보를 주시더군요. ㅡ_ㅡ..

프로세서는 P8600 에서 T9xxx 시리즈로, 메모리는 2G에서 4G나 8G쯤.. 액정은 CCFL에서 LED로..
그래서 중고장터를 모니터링 하다보니 세컨 하드 베이라는 부품이 있더군요.

간단히 노트북의 ODD를 빼내고 그 자리에 노트북용 하드디스크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제품입니다.
요즘에는 ODD 사용할 일도 없고.. 기존 HDD대신 SSD를 장착하다보니 저장공간이 부족하다고 느꼈는데요..
세컨 하드베이를 통해 저장공간을 늘릴 수 있어서 매우 좋은 아이템인 것 같습니다!

세컨 하드베이가 레노버 정품 파트로는 6만원? 정도인 듯 싶구.. 중고매물도 3~4만원으로 가격이 좀 높더군요..
그래서 가격비교를 통해 검색해보니 호환제품은 1만원도 안하더군요..
호환제품으로 동작할 지 안할 지 모르지만.. 모험을 해 보기로 하고 주문을 했습니다..

[노트옵션] 노트킹 멀티부스트 9mm SATA to SATA 세컨하드베이 웨이트세이버(7,800원)
링크
[카라스] 14인치 Wide 노트북용 네오프렌 파우치(2,800원)
노트북용 파우치 / 네오프렌 / 360*260mm
링크

가격비교를 해 보니.. 조이젠이 세컨하드베이가 가장 저렴했습니다.
거기에 신규회원이나 주문한지 오래된 회원에게는 적립금 2,500원을 주는 행사까지 진행하고 있더군요.
(현재에는 신규회원에게만 적립금 2,000원을 주고 있습니다.)


▲ 적립금을 이용하여 매우매우 저렴하게 세컨하드베이와 파우치를 구입했습니다.


거기에 용산에 있는 업체라.. 쉬는날 배송비도 아낄겸 용산에 나가는 김에 직접 수령해 왔습니다. ㅋ

집에와서 보니 무언가 허접-_-.. 하다는 느낌은 있지만 그래도 동작만 잘 하면 되니까요.. ㅋ
후다닥 ODD를 제거하고 하드디스크를 장착 후 전원을 On.. BIOS에서 정상적으로 하드디스클 잡고..
윈도우즈 진입후에도 잘 인식하더군요.. 올레~~


그래서 HDTune을 이용해 벤치마크를 돌려보았습니다.

▲ 먼저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SSD 입니다.
앞부분은 OS 영역이다보니 그래프가 들쭉날쭉 하네요. 그래도 성능은 잘 뽑아주고 있습니다. ㅋ


▲ 그리고 세컨하드베이를 통해 연결한 시게이트 320GB 하드디스크 입니다.


데스크탑에 직접 물려서 벤치마크를 진행해 보진 않았지만 역시나 정상적인 속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노트북 하드디스크 평균 전송률이 76.4MB/s 라니.. 상당히 놀라웠습니다.. ^^

적은 금액이였지만.. 모험을 해서 잘 동작해서 좋았고.. 또한 노트북 저장공간이 크게 늘어나서 더더욱 좋더군요.

쓰다보니 저렴한 만큼 단점이 있는데요..
먼저, 호환 세컨하드베이는 ODD 커버부분을 띠어서 세컨하드베이에 장착해 주어야 됩니다.
그래야 노트북이 기존처럼 일체감 있게 보이게 되겠죠..

근데 전 그대로 사용을 했습니다.. ODD커버가 분리가 어려웠을뿐더러.. 기존 ODD를 분해하는것도 마음에 걸려서요..
잘 고정을 했다 싶었는데.. 인식이 안될때가 있더군요.. 그럴땐 세컨하드베이를 꾹 안쪽으로 눌러주면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정확히 크기가 일치하지는 않는 것 같더라구요.. 들고다니면 안에서 덜렁덜렁~ 그런 기분..

그점을 제외하고는 정말 매우매우 만족.. 대 만족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