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닝이란 무엇일까요?? 사전적으로는 조율, 세부조정등의 뜻을 가지고 있더군요..
하지만 막상 듣게 되었을때는 성능을 올리거나 기능을 추가하거나 혹은 일반적이지 않은 제품으로
만들거나 꾸미는 행위같은 의미가 먼저 생각나지 않으세요?? ^^;

그러면 사람들이 왜 튜닝을 하는 것 일까요??


어떤 특정한 기능을 추가한다거나.. 혹은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이기도 하겠지만
어떤 나만의 것을 갖고 싶어하는 마음이 아닐까 합니다. 모두가 똑같은 모양, 똑같은 색깔, 똑같은 기능이라면
많이 식상하겠죠?? 그래서 다른 제품과는 차별화 된 나만의 제품을 만드는 것이죠..


물론 컴퓨터에 관련된 분야도 예외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PC를 튜닝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으며, 정말 놀라운 PC들도 많이 있습니다..


▲ 구글에서 찾은 튜닝된 컴퓨터 사진들입니다.
위의 사진속의 PC들은 어떠세요?? 이쁘거나 특이하거나 혹은 참신하다고 느끼시는 제품이 있으신가요??


튜닝의 결과는 각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겠지만 제가 보기엔 괜찮더라구요. ^^
위의 PC들은 현란한 불빛들을 통해 밤에 보면 정말 이쁠 것 같구요..
아래의 PC들은 케이스 자체를 특이한 모양으로 직접 만든 PC들이 아닌가 합니다..
보기만 해도 만든사람의 열정과 노력이 느껴지는 것 같아요.. ㅡㅇㅡㅋ;


여러분들 중에서도 위와 같은 PC를 보면 이쁘고, 멋있고, 참 부럽다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될지 잘 모르시는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저도 많이는 모르지만 간단하며 쉬운 방법을 하나 알려드릴까 하니 잘 읽어보세용~

이전 사진속 현란한 불빛들을 보여주는 PC처럼 꾸미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PC내부에 환한 조명이나 LED.. 혹은 램프등을 설치하면 되겠죠~~ 네~!! 그렇습니다..


간단하지만 하나하나 설명을 드리자면..
우선 램프는 컴퓨터 내부에 들어갈만한 크기의 제품이 몇가지 있지만..
컴퓨터 전원(12V)용으로 나오는 제품을 구입하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LED는 컴퓨터 튜닝용보다는 자동차 튜닝용 LED바 같은 제품을 구입하거나,
직접 납땜을 통해 작업을 하시는 수 밖에 없지만 주로 3.3V를 사용하기 때문에
저항도 함께 달아주어야 하고 조금 복잡해 지더라구용.. @.@;;


조명의 경우는 컴퓨터 내부 전원인 12V를 사용하는 제품중에..
크기 적당하고 컴퓨터 내부에 들어갈만한 녀석이..... 정말 모래알에 진주 찾기더라구요.. ^^


이 외에도 또다른 방법이 하나 있는데.. 바로 LED팬을 장착하는 것 이예용..
아마 기존 팬을 LED팬으로 교체 장착하게 되니 특별히 공간을 차지하거나 하지 않고..
열을 배출해주는 기능은 그대로 해 주게 되니 가장 간단하면서도 쉬운 방법인 것 같네용..


LED팬의 경우 시중에 많은 제품이 있어서 구입하기도 간단하고 색상도 다양한 편이라..
원하는대로 튜닝하기에 아주 좋은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


자자~ 이제 LED팬으로 자신의 컴퓨터를 튜닝해 보자구용~ 고고씽~


또한 개인적으로 최고의 LED팬이라고 생각되는 제품 하나를 추천드릴까 합니다..



▲ 위의 사진은 에너맥스 T.B VEGAS Trio라는 제품이에요..

소개를 잠시 드리자면.. 에너맥스 T.B VEGAS는 DUO와 TRIO 2가지 제품군이 있습니다..
이름대로 Duo는 2가지의 LED.. 그리고 Trio는 3가지의 LED가 사용된 제품이예요..
현재 80mm/120mm/140mm 3가지의 크기 모두 출시가 되어있으니..
자신의 케이스와 맞는 사이즈만 찾으시면 되겠죠.. ^^?



▲ 제품을 개봉 후 박스를 살펴보니 간단히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변환가능 LED, 날개 디자인이 핵심, 날개 분리가능, PWM 지원.. 영어가 짧아서.. -_-..

Switchable LED는 LED 색상이나 방식을 변경할 수 있구요..
Focus Blade Design은 날개 디자인때문에 LED가 넓게 펴지는데 그게 핵심이라고 예상해보아용..
Blades Detachable은 날개만 분리가 가능하구요.. 그래서 청소가 무지 쉽습니다~
PWM Fuction은 요즘 사용하는 4핀, 펄스로 팬이 자동조절되는 방식의 팬이라는 거지용~
다 나와있어서 제가 따로 설명드릴게 없네요. Oruz..



▲ 제품 및 구성품의 모습이예용..
반투명 아크릴 같은 재질로 LED 불빛을 잘 보일 것 같으시죠~? ㅋ
구성품으로는 PWM 4핀 -> 4핀 변환젠더와 장착시 진동 및 소음을 감소시켜주는 절연체 마운트가 있구용..



▲ 블레이드 디자인을 아까 설명드렸듯이 날개끝에 특수코팅처리가 되어있네용..
보통 LED팬의 경우 LED가 설치되어 있는 팬의 겉 케이스에서만 불빛이 보이는데용..
VEGAS의 경우 저 특수코팅처리로 날개에서도 불빛이 비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어용..



▲ LED들은 팬 안쪽으로 세밀하게 붙어있네요..
Trio모델의 경우 총 54개의 LED가 사용되었는데 3가지 색상을 보여준다고 생각하니 이해가 되더라구용..
팬이 동작하면 LED에 불빛이 들어오고 그 불빛이 날개 끝부분을 통해 화려한 불빛을 보여주게 될거예용~



▲ 케이블은 2가지가 나오는데요. 1개는 PWM 4핀이고 1개는 Mode버튼 입니다.
이 Mode버튼을 통하여 LED 색상 및 동작방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T.B VEGAS TRIO의 경우 총 14단계로 조절이 가능하더라구용..


동작모습은 동영상으로 따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실제로 T.B VEGAS TRIO를 구동시켜 본 모습이예용.
처음에는 어리버리 하다가.. 불을 끄고는 나름대로 시간 맞춰가며 동작모드를 변경했는데
동영상 화질이 별로 좋지 않아 구분이 잘 되실까 걱정입니다. ㅠ_ㅠ;

보시다시피 총 3가지 색상의 LED를 통해 여러가지 조합을 내어주는데요.
다른 LED팬처럼 몸통이나 어떤 한곳을 비추는 것이 아니라 팬 몸통 전체에 불빛이 들어온 것 같아서..
다른 LED팬보다 많이 화려하더라구용.. 거기에 색상이나 동작방식을 변경할 수 있구용..
전 깜빡임을 통해 나이트 PC를 만들어 버렸다는.. -_-;;


여튼 PC튜닝을 간략히 소개시켜드릴려 했는데.. 아주 간단한 방법이 생각나서..
팬 소개까지 드리는.. 장문의 글을 적게 되어버렸네요.. ^^;;
이렇게 쉬운 방법을 알려드렸으니 이제 직접 PC튜닝에 도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