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정품쿨러 제대로 청소하기~

PC 하드웨어 2012. 6. 25. 13:08 Posted by 대호이
 
오랜만에 제대로 청소하기 시리즈 한번 이어가 봅니다. ^^;

얼마전 친구녀석에게 몇몇 부품을 얻어왔는데요. 그 중 인텔정품쿨러와 제가 가지고 있던 것 까지..
여러개가 모여서.. 한번 청소를 해야겠다~ 마음먹고 있었습니다..

회사로 부품을 모두 가져와 제대로 된 청소를 하는김에 사진으로 찍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 : ─드라이버, 걸레, 휴지, 라이타기름(필요에따라), 먼지털이 붓(있으면 좋아요~)


먼저, 메인보드에서 정품쿨러를 분해해야 합니다.
분해하는 방법은 쿨러 4방향에 있는 클립에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좌측으로 돌려주시면 살짝 위로 올라옵니다.
그리고 클립을 손으로 땡기시면 툭툭~ 빠지게 되어있어요..


▲ 그리하여 분해된 정품쿨러의 모습입니다. 핸드폰으로 찍었더니 화질이 그리 좋지 못하군요.. -_-..



▲ 실제로는 색도 바라고 안에 먼지도 제법 많았습니다.



▲ 그리고 프로세서와 맞닿는 바닥부분.. 써멀그리스가 묻어있으니 조심하세요.
먼저 써멀그리스를 제거해야 합니다. 그냥 휴지를 이용해서 닦으시면 되는데요.. 딱딱하게 굳어있는경우 잘 안닦입니다..



▲ 저도 휴지로 닦아내고 보니 어느정도 남아있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이때 필요한 물품이 라이타 기름!!



▲ 라이타기름을 한두방울 떨어트리고 휴지로 닦아내시면, 아주 깨끗하게 지워집니다..!!



▲ 아주 깔끔해졌죠~? 휴지로만 닦아서 깨끗해 보이더라도, 라이터기름으로 닦으면 어느정도 남아있더라구요.
그래서 가능하면 꼭 라이타기름을 이용해서 닦아주시는게 좋습니다~


이제 다음으로, 쿨러의 팬과 히트싱크를 분리해야 합니다. 히트싱크야 그냥 고철이니 청소가 자유롭지만..
쿨러는 분해가 힘들게 되어있습니다. 또 내부에 물이 들어가면 안되니까요..



▲ 자 쿨러를 세워놓으시고.. 자세히 관찰합니다.. 어디를 분해해야 할까~~



▲ 잘 살펴보시면 측면에 플라스틱 고리가 되어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강력하게 고정이 되어있어요..
손으로 하시려고 하시면 손만 다치십니다.. ㅜ_ㅜ..



▲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지렛대 원리를 이용해서 벌려주세요~ 그리고 살짝 위로 걸쳐놓으시면 됩니다~



▲ 이렇게 걸쳐놓으시고 반대쪽도 들어올리신 후.. 팬만 들어내시면 됩니다..



▲ 으헉.. 팬을 제거했더니 위에 먼지가 한 가득 입니다.. ㅜ_ㅜ.. 사실 여기가 제일 먼지가 많은 곳 이예요~



▲ 전 가지고 있는 쿨러 3개를 모두 분해했습니다.. 으헉~~


분해를 완료했으니 제대로 청소를 시작하셔야겠죠~

히트싱크는 그냥 물청소 하시면 됩니다. 묵은때 제거제? 뭐 그런 약품이용하시면 훨씬 깨끗하게 만드실 수 있어요..
흐르는 물에 붓을 이용해서 먼지 털어주시고.. 비누든 약품이든 마음껏 청소하시면 됩니다~

팬 부분은 더이상 분해를 하시면 안됩니다. 인텔팬은 일반팬과 다르게 제법 강력하게 결합되어 있어서요..
날개부분에 먼지만 제거해 주시고.. 혹시 구리스나 있으신 분은.. Intel 스티커가 있는 부분을 뜯어서 조금 넣어주셔도 됩니다..
저도 팬 분해는 많이 하지만 쇠로 강력하게 결합되어 있어서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ㅜ_ㅜ..



▲ 짜잔~ 청소완료 후의 모습입니다..!! 광이 나는 것 같아요..!! ㅋ



▲ 물 청소를 하신 후 중요한 것은.. 제대로 말리셔야 됩니다~ 나중에 설치하실때 메인보드에 물 떨어지면 안됩니다.. ㅜ_ㅜ..
방향 바꿔가며.. 물도 탈탈 털어가며.. 물이 모두 마르도록.. 넉넉히 시간을 소비해서 말려주세요~



▲ 팬은 그냥 물걸레로 날개부분과 주변부분의 먼지만 제거해 줍니다..
구석구석 붓으로 먼지를 털어내고.. 걸레로 닦아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 그리고 조립은 분해의 역순..!! 사실 그냥 힘으로 끼우기만 하면 되는 거라 어렵지 않습니다..


아참.. 청소하신 후 쿨러를 다시 장착하실때는..
다시 써멀그리스 발라주시는 것 잊지마시구요.. (없으시다면 몇천원짜리 싸구려를 구입하셔도 무방합니다..)
쿨러 주변의 4개의 클립을 우측으로 끝까지 돌리시고 장착하셔야 됩니다.. (분해하실때 좌측으로 모두 돌려놓았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