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있었던 티뮤 고성능 메모리 공동구매로 구입하여.. 간단한 사용기 하나 올립니다.. ^^;

전 Geil Black Dragon 을 구입했고.. 아래와 같이 잘 도착했었죠.. ㅎ


▲ 저도 그렇지만.. 꽤나 삽질을 해야 제대로 사용할 수 있겠더군요.. ㄷㄷㄷ;

기존 시스템을 사용중이시라면.. 필히.. 메모리를 교체하신 후..
CMOS 초기화를 진행해 주시고.. 그후 수동으로 메모리 설정을 잡아주셔야 됩니다.

특히 제 메모리도 Command Rate (CR)이 1T가 먹지 않아서 고생했네요..
메인보드는 그냥 기본으로 1T를 잡아버리는 듯 합니다.. ㅠ_ㅠ;


저의 경우 MSI P55-GD65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고, 아래는 바이오스 화면입니다.
MSI H55M-E33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계신분이 많은데 참고하세욧.. 'ㅡ'/
(E33 메인보드의 경우 바이오스 버전에따라 Command Rate 설정이 없기도 하답니다.. ㅠ)


▲ 바이오스 첫 화면에서 Cell Menu 로 입장하세욧..



▲ DRAM Timing Mode를 Manual로 설정하시면, Advance DRAM Configuration이 활성화 됩니다.



▲ 그러면 위와 같이 메모리 타이밍 설정하는 부분이 나타나게 됩니다.
Command Rate 설정은 맨 위에 있네요.. ^^;



▲ 각 메모리마다 설정을 따로 할 수 있다기 보단.. 따로따로 설정을 모두 해줘야 됩니다.. ㅠ_ㅠ;
2개의 메모리 모두 Command Rate 를 2T로 설정합니다.
또한 타이밍을 9-9-9-28로 설정해 주세요.

그리고 Memory Ratio를 적당한 비율로 설정하셔야 됩니다.
저의 경우 FSB를 200으로 오버한 상태여서 4로 설정하였습니다. (200 x 4 => 800Mhz)

앗.. 그리고 사진을 빼먹었네요.. -_-;
메모리 전압은 1.6V로 맞추어 주셔야 합니다. 역시나 Cell Menu 아래쪽에 DRAM Voltage 부분이 있습니다.



▲ 메모리 설정 삽질을 끝내고 나니 .. 정상적으로 윈도우 진입 후 CPU-Z의 모습입니다..



▲ 메모리 전압이 보이지 않아.. MSI Control Center를 켜니.. 메모리 전압이 나오네요.. 흑..


여기서 끝내자니 아쉬워서.. 살짝 올려보았으나.. 클럭은 잘 안올라가네요.. ㅠ_ㅠ;
그래서 타이밍이라도 줄여보자~ 하고.. ㅋㅋ


▲ (클릭해서 보시면 큰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전압은 그대로 1.6V에.. 8-8-8-24 타이밍으로 수정하였더니.. 잘 동작하네요..

다른분의 말씀처럼.. 클럭은 오르지 않으나.. 타이밍은 잘 내려간다는 메모리인듯.. -_-;;
DDR1때의 Geil 메모리가 생각나는군요.. ㅋ

조금 더 갈궈봐야 되겠지만.. 우선 사용기는 이정도로 마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