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테 HD 네비게이션 하단 매립기 + 팁 입니다.
하단 매립(오디오 하단 이동 후 그 자리에 네비매립)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이 글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하세요.. ㅋㅋ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건.. 하단 매립 비추! 상단 매립으로 가세요. 입니다.
아반테 HD의 경우 하단 매립이 제법 난이도가 있는 작업이더군요. ㄷㄷㄷ..

그래도, 나는 하단 매립을 하겠다! 하시면.. 최소 2명이서 많은 시간과 공을 들이셔야 될 겁니다. ㅜ_ㅜ..



필수공구

내장제 리무버, 10mm T렌치, 길이가 10mm 정도 되는 굵은 나사 4ea(오디오+마감재 고정용)
줄톱 혹은 플라스틱 자를 니퍼,

또한, 후방카메라 설치시(트렁크 가니쉬 분리시) 10mm 스패너 있으면 좋습니다.
물론 전기드릴과 비트도 구멍 뚫어야 되니 필수.. ㅋ

+ 드라이버는 기본적으로 있어야 됩니다.


상하단 마감재를 보며 작업했던 기억을 떠올려 이리저리 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핸들 밑 커버 탈거

핸들 밑 커버는 총 4개의 나사가 있습니다. 작업순서는 하단 좌측과 우측에 2개의 나사를 풀어주시고,
측면에 퓨즈박스 개폐용 커퍼 띠어내시고, 그 겉 커버를내장재 리무버 사용하여 탈거 합니다.
그러면 2개의 나사가 또 보입니다. 그렇게 총 4개의 나사를 모두 풀어주신 후 커버를 빼내시면 됩니다만,
좌측에 밝기조절하는 스위치쪽 커넥터는 분리하면 되지만 아래쪽 커넥터는 그대로 두시고 바닥에 던져 두시면 됩니다.


#2 글로벌박스 탈거

글로브박스는 글로브박스를 열고 우측 하단에 고리먼저 풀러주시고, 위쪽에 고리2개를 밀어주시면 빠집니다.
그리고 난 후 글로브박스를 아래로 내리면 안쪽에 2개 고리가 있습니다. 요건 손으로 꾹 잡고 눌러서 고리도 빼내시면..
글로브박스는 탈거 완료 됩니다.

그리고 우측에 커버 벗겨주시고, 보조석 바람나오는 곳도 탈거하셔야 됩니다. (이미지에는 이미 탈거 되어있죠..)
그리고 글로브박스를 싸고 있던 커버는 눈에 보이는 나사를 모두 풀어주시면 탈거 완료됩니다.
하단에 10mm T복스로 풀어야 되는 나사가 2개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쪽은 제가 탈거하지 않은 관계로.. ㅋㅋㅋ


#3 센터페시아 탈거

오디오가 있는 부분을 탈거하시면 됩니다. 내장재 리무버로 좌측 위 우측 위를 먼저 탈거하시고..
측면은 플라스틱이 얇아서 부러질 것 같으니 위 아래로 살살 탈거하셔야 합니다.
센터페시아 위쪽과 아랫쪽에 클립이 4개씩 총 8개의 클립으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탈거하고 나시면 시계 및 비상등 커넥터 2개를 제거하신 후 센터페시아는 구석에 던져버리시면 됩니다.
(차후에 시계 및 비상등 스위치, 공조기는 탈거해서 네비 마감재에 다시 부착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오디오 측면에 나사 탈거 후 밖으로 꺼내놓습니다.


#4 사이드콘솔 탈거

사이드콘솔 탈거도 제법 힘들었습니다. ㄷㄷㄷ.. 우선 기어봉 손잡이를 빼야 됩니다.
기어봉 하단 은색부분을 내장재 리무버로 분리시키면 안에 +나사가 하나 있습니다.
나사만 풀러주시고 기어봉을 빼 내시면 됩니다.

사이드콘솔은 내장재리무버로 넣어도 감이 잘 안오는데.. 특별히 나사가 있는것이 아니니 어쩔 수 없이 힘으로!
탈거하시면 됩니다. 좀 불안하다~ 싶으시면 안쪽 AUX와 USB 부분을 먼저 탈거하시고,(배선이 들어와 있으니)
사이드콘솔을 탈거하신 후에 AUX 및 USB 커넥터를 분리하셔서 던져두세요.


#5 수납장 탈거

수납장 오픈 후 수납장 안에 나사2개가 있습니다. 이미지 설명대로 하시면 되구요. 쉽게 되실겁니다.


#6 공조기 탈거

공조기 상단에 눈에 바로 보이는 나사2개를 풀러주시고, 탈거된 수납장에서 윗쪽으로 나사2개가 더 있습니다.
총 4개의 나사를 풀러주시면 공조기는 탈거가 됩니다.


#7 순정 하단 센터페시아 탈거

이제 분해 작업의 거의 마무리 단계인 순정 하단 센터페시아 입니다. 좌,우측에 각각 10mm 복스가 1개씩 있는데 풀러주시구요.
아마 우측에는 나사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테두리를 돌면서 보이는 나사는 모두 제거해주세요.
자 다음으로 하단에 보면 플라스틱 뒤로 숨어있는 나사 1개가 있습니다. 눈에 잘 안보이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이미지상 대쉬보드를 잡고 있는 볼트 1개씩을 제거 후 대쉬보드를 위로 올리라는데..
대쉬보드를 잡고 있는 볼트를 못 찾았습니다. -_-.. 볼트 찾기 포기하고 대쉬보드 힘으로 올려서 보시면..
안쪽에 좌, 우 각 1개씩 나사가 있습니다. 요거 풀러내기가 상당히 고 난위도더군요.
아마 대쉬보드를 잡고 있는 볼트를 찾았으면? 모르겠지만.. 안되면 내장재리무버로 벌리시면서 풀어도 되긴 합니다..;;

하단 센터페시아 좌측에 구멍 송송 나 있는 곳에 무언가 붙어있는데.. 커넥터 제거해서 같이 빼 주시구요..


# 메뉴얼상 기타부분들

- 순정오디오 장착시 닿는부분 : 닿긴 닿는데 저희는 쇠를 휘지 않고 작업했습니다. 휘어놓으면 편할 것 같네요..
- 컨트롤박스는 오디오 위쪽 상단으로 이동 : 컨트롤박스 커넥터4개+1개 모두 풀러내시고.. 요것도 힘듭니다..ㅋㅋ
컨트롤박스 측면에 붙어있는 고정쇠는 모두 제거하여 공조기 사이에 두시면 딱! 입니다. ㅋ



매립과정

#1 준비작업

먼저 네비+샤크+후방카메라를 모두 연결하여 확인하는 것은 필수 입니다.

후방카메라 테스트를 위해 트렁크 후진등에서 전원을 가져오는데.. 배선이 4가닥 들어가서 3군대로 연결..
엇? 이상하다..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확인해보니 트렁크쪽은 브레이크등이 안 들어오는 구조더군요..
후진/미등/- 입니다. 검정색이 - 이고.. 2선이 같이 물려있는 곳이 후진등으로 기억..

샤크안테나 설치는 위치만 잡고 실리콘 조금 바른 후 고정해서.. 고무몰딩 안으로 배선처리하면 끝..
후방카메라 설치를 위해 가니쉬 탈거 후 구멍을 조금 뚫고.. 후방카메라 고정시키고..
가니쉬에 붙어있는 번호판 등 배선이 지나가는 고무에 구멍뚫어서 후방카메라 배선을 안으로 넣습니다..
그리고 다시 가니쉬 장착하면 후방카메라 설치 완료..

트렁크 안으로 샤크안테나 선과 후방카메라 선 잘 내려서.. 좌측 위에 배선 지나가는곳 쪽으로 옷걸이 이용해서 배선을 빼주고..
시트 옆으로 나온 배선을 밑으로 빼 줍니다.. 도어스커프 앞, 뒤 모두 탈거해 놓으셔야 되는데..
도어스커프 앞은 내장재 리무버로, 뒤는 시트 안쪽에 볼트 1개 있으니 주의하세용..

도어스커프 안쪽에 배선 지나가는길로 같이 배선 묶고.. B필러 밑 기둥은 밑으로 힘주면서 잘 넣으면 안으로 들어갑니다..ㅋ
그리고 나서 퓨즈박스 밑에 나사 풀어서 안쪽으로 배선 잘 넣어 퓨즈 박스쪽으로 우선 넣어두고.. 핸들 하단을 통해..
안쪽으로 네비게이션 위치까지 배선을 잘 넣어둡니다..

컨트롤박스에 케이블 모두 탈거하시고 컨트롤박스 후면에 붙어있는 2개의 쇠 모두 탈거..(그냥 분지르세요~)
케이블은 뒤쪽으로 빼내어 위로 올려주시고.. 다시 컨트롤박스에 연결 후 컨트롤박스는 공조기 사이에 위치 시키세요..



#2 마감재 준비

상단 마감재에 네비게이션을 장착해야 하는데.. 우선 기존 탈거했던 센터페시아에서..
시계, 비상등 스위치, 공조기를 모두 분해해서 상단 마감재에 달아줍니다.
그 후 네비게이션에 양면테이프 붙이고 위치를 잡아줍니다.. 그리고 케이블타이를 이용해 최대한 고정시켜 주세요..
(케이블 타이로 묶는 방법은 공조기 나사채결부분에 타이 걸어서 X자로 묶어주시면 좀 탄탄히 붙게 됩니다..)
네비게이션 고정전 전원선 및 후방카메라 AUX 등은 모두 연결해 주셔야 됩니다. 고정하고 나면 추가로 장착하기 힘들어요~

하단 마감재에 오디오를 고정시켜야 되는데.. 오디오를 둘러쌓고 있는 철이 위 아래로 2개 있습니다..
측면에 나사 풀러서 모두 탈거해 주시구요.. 마감재에 붙어있는 ㄱ자 쇠 2개를 우선 대충 고정해 줍니다..
나사는 양쪽에 2개정도씩만 껴 주시면 되요.. 그리고 하단 마감재에 대어 보고.. 위치 잡아서 고정해 주신 후..
처음에 말씀드렸던 따로 준비하라고 한.. 굵은 나사로 고정시켜 주시면 됩니다.. 차량에서 나온 나사를 이용하시면..
너무 길어서 마감재 앞으로 뚫고 나와요.. 그러니 좀 짧고 굵은 녀석으로요~


#3 사이드콘솔 부착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지만.. 하단 마감재가 바뀌는 관계로.. 사이드콘솔을 장착하지 않고 하단 마감재를 설치하면..
사이드콘솔이 안 들어갑니다.. -_-.. 기어봉은 천천히 끼시구요.. 사이드콘솔부터 부착하세요~


#4 하단 마감재 장착

하단 마감재를 장착하시는데.. 위치를 잘 잡으시구요.. 하단 마감재에도 대쉬보드 안쪽에 설치되는 볼트구멍이 있고..
그 옆으로 솟아오른 플라스틱이 있습니다.. 플라스틱 잘라내 버리시구요.. 볼트도 안 써도 됩니다..
그리고 하단마감재는 사이드콘솔쪽 하단부터 걸어주세요.. 그리고 위쪽을 밀어서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좌,우측 10mm 복스로 고정시키시면 됩니다.. 다른데는 나사 설치 안하셔도 뭐 그닥.. -_-..

아참, 좌측에 커넥터 연결하는거 있지 마시구요.. 대쉬보드 나사도 푸르셨다면 그것도 장착하셔야겠죠??


#5 공조기 장착

순정 공조기 보시면 상단 밑 하단에 고정을 위해서 툭 튀어나온 부분이 있는데.. 하단부분을 줄톱으로 날려버리세요~
안그러면 오디오와 걸려서 안 들어갑니다.. 하단 2개를 날려버리시고.. 상단에 나사 2개만 부착해서 고정하시면 끝..


#6 글로벌박스 및 핸들 하단 커버 장착

여기는 작업한게 없으니.. 탈거했던 기억을 되살려 역순으로 조립하시면 됩니다...


#7 상단 마감재 장착

상단 마감재 장착하기전.. 네비게이션에 모든 선 연결하시고.. 그냥 밀어서 장착하시면 됩니다..


이제 끗!.. 참 쉽죠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