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회사에서 일반 SATA를 구입해야 했는데, M.2 NVMe SSD로 구입을 잘못하게 되었습니다..

구형 PC이다보니 M.2 NVMe 를 지원하지 않았고 이 SSD를 그대로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M.2 NVMe를 SATA로 변환시킬 수 있는 젠더등을 찾아보았는데.. 의외로 쉽게 검색이 되더군요..

하지만 확인해보니 M.2 NVMe가 아니라 M.2 SATA 제품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M.2 NVMe를 변환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젠더를 찾긴 찾았는데..

장착도 꽤나 고생했고.. 제가 기대했던대로 사용할 수 있는것도 아니더군요.. Oruz..

 

여튼 제품은 아래의 제품입니다..

라이트컴 COMS M.2 to SATA PCIe카드 (IB955)

http://prod.danawa.com/info/?pcode=4869534

 

 

▲ 제품의 모습입니다.. 메인 PCB, 케이스 사이즈에 따른 가이드와 장착 부속품들이 보입니다..

 

 

▲ 컴스마트 그리고 라이트컴.. 검색하다보니 신기한 제품들이 참 많더군요.. ㅡ_ㅡ;;

 

 

▲ 제품을 꺼내놓고.. 한컷 찍어봅니다.. ㅎㅎ

메뉴얼이 없긴하지만 장착하는게 어렵진 않을거라 생각했습니다..

 

 

▲ 메인 PCB의 모습입니다.. 2개의 슬롯이 있습니다만..

사진상 위쪽은 M.2 SATA를 장착할 수 있구요, 아래쪽(혹은 가운데)에는 M.2 NVMe 를 장착하게 되어있습니다.

 

 

▲ 구입한 M.2 NVMe SSD를 장착해 봅니다.. 대각선으로 꽂아주고..

 

 

▲ SSD 뒤쪽에 나사홀을 장착한 후.. 밑으로 내려서 나사를 끼우시면 됩니다..

 

 

▲ 나사는 이렇게 반대편에서 장착..

 

 

▲ 장착이 완료된 모습이예요..

 

이 제품 사용기를 다른 블로그에서 보았는데.. 장착방법을 엉뚱하게 설명해 주셔서.. 멘붕이였습니다..

그분은 나사홈을 먼저 PCB에 꽂으셨는데.. PCB가 멀쩡한지 모르겠습니다.. ㅡ_ㅡ+

 

 

▲ 여튼 장착이 완료되었으니.. PC에 연결하고 부팅해 봅니다..

 

 

SSD를 장착했으니 OS를 설치하기 위해 부팅순서도 바꾸고, BIOS에서 어떻게 잡힐지 궁금했는데..

BIOS에서 전혀 나오지를 않습니다.. 이상하다.. 이상하다..

 

혼자서 다시 부팅도 해보고, 보드도 바꿔보고 하다가 유통사로 문의를 해 봅니다..

 

여차저차.. NVMe 변환 어댑터를 구입하고 OS를 설치하려고 하는데 BIOS에서 어떻게 인식을 시키고 부팅순서를 줘야 하냐..

처음에 전화받은 직원은 확인 후 전화를 주신다 하셨고, 확인 후 좀 높으신분이 전화를 주셨습니다..

변환 젠더이기 때문에 BIOS상에서 인식은 되지 않으며(고로 부팅용 디스크로는 사용이 불가능) 윈도우 진입 후 인식이 됩니다..

 

Oruz..

 

SSD를 OS설치하기 위해 구입한 것이지, 데이터 저장용으로 구입한 것은 아니지만..

방법이 없어서 일반 HDD에 OS를 설치하고, NVMe SSD는 데이터 저장용으로 추가 장착 했습니다.. -_-;;

 

 

NVMe SSD를 구입하신다면 NVMe SSD를 지원하는 메인보드에서 사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엔 장착방법이나 알려드리려다가, 실패기로 마무리를 하게 되네요.. ㅡ_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