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이상증상을 알게된 것은 6월말 이였습니다.. 차를 주차하고 뒷좌석에 꺼낼것이 있어서 문을 열었는데..

운전석 뒷좌석 잠금장치가 해제되지 않더라구요.. 처음엔 차일드락이 걸려있는 줄 알았는데..

그날 하루종일 운전석 뒷좌석이 안 열리거나 안 잠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얼마지나지 않아 보조석 뒷좌석 잠금장치도 같이 문제를 일으키기 시작했습니다..

차량문이 안 잠기거나, 안 열리거나.. 주로 안 잠기다 보니 내릴때마다 문을 다 확인해야 하고.. 불편하더군요..

좀 더 지나니 운전석을 제외한 모든 문이 말썽인 것 같았습니다..

 

1개의 문만 문제가 발생하면 괜찮았을텐데.. 뒷좌석 모두 그리고 보조석까지 문제가 발생하니..

처음에는 도어 액츄에이터가 아니라 이걸 컨트롤하는 어떤 장치가 있는데 그게 문제인가 싶기도 하더라구요..

그런 모듈(?)이 있긴한데.. 가격이 좀 나가니.. 우선 도어 액츄에이터 교체가 가격이 저렴하니..

이것먼저 해 보자 하고 실행에 옮겼습니다..

 

 

▲ 우선 새로운 도어 액츄에이터 부품 구입..

 

 

▲ 운전석 뒤쪽 도어 액츄에이터 입니다..

부품코드는 [ 81410 2G000 ] 입니다..

 

 

▲ 늦은시간.. 지하주차장에서 차량을 뜯기 시작합니다..

 

 

▲ 도어 안쪽을 먼저 분해 그리고 토끼코크를 잘 뜯어내며 비닐도 제거해 줍니다..

 

 

▲ 처음 교환때 별렌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전동드릴을 구입했더니 팁으로 들어있더군요.. -_-;;

 

 

▲ 우선 손잡이부터 제거 합니다.. 손잡이를 제거해야 도어 액츄에이터 선만 빼낼 수 있어요..

 

 

▲ 근처에 장착되어 있는 케이블 제거 후.. 막상 해보니.. 유리기어 분해 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액츄에이터는 다 분해하고.. 안에서 빙빙(?) 거꾸로 어떻게 돌리다보니 나오더라구요.. ㅋㅋ

 

 

▲ 흰색 가이드와 손잡이 부분을 새로운 액츄에이터에 이식해 주시고..

다시 장착하시면 끝.. 입니다.. ^^

 

 

교체 완료 후..

운전석 뒷 문은 잘 작동하는 것을 보니.. 도어 액츄에이터 문제가 맞았던 것 같습니다..

이제 보조석 뒷 문도 교체를 하면 될 것 같구요..

 

한번에 양쪽 2개가 모두 고장나서 좀 멘붕이였네요.. ㅡ_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