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부터 운전석 잠금장치가 잘 잠기지 않거나, 열리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에 지인차량에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어서.. 어떤 부품을 교체해야 할 지는 대충 감이 왔는데..

막상 부품을 구입하려 갈 시간은 없으니, 아버지께 부탁을 드려 부품을 구입했습니다..

 

지인의 경우 열쇠차량에 사제로 스마트키를 장착한 차량이라 열쇠를 아예 안 가지고 다니다보니..

문이 열리지 않으면 보조석이나 뒷자석으로 들어가 문을 열어야 했기에 매우 불편했지만..

제 차량의 경우 순정 스마트키 + 열쇠 조합이라.. 문이 열리지 않으면 열쇠로 돌려 열면 되었기에 불편함이 덜 하기도 했지요..

 

부품을 구입해놓고.. 치일피일 미루다 주말 저녁에 갑자기 생각이 나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 아버지께서 가져오신 현대 모비스 봉투.. 시흥 서비스 센터에서 부품을 구입하시고 봉투까지 획득해 오셨습니다.

 

예전에 지인 차량에 작업을 할때 부품이 비슷하지만 서로 맞지 않아서.. 도어 액츄레이터를 모두 분해하여..

안에 모터부분만 이식해서 사용했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혹시나 맞지 않는 부품을 구입해오실까봐 좀 더 알아봐 드리려 했는데..

연락도 없이 가셔서 구입을 해 오셨더라구요..

 

 

▲ 순정 액츄레이터와 라이트 캡 2ea 입니다..

 

라이트 캡은 얼마전 라이트 전구 교체하면서 제가 깜빡하는바람에 잊어먹어서.. 또 잊어버릴까봐 2개 구입을 해 달라고 했는데요..

2개가 같은것인줄 알았는데.. 사이즈가 조금 다릅니다.. 물론 부품코드는 동일합니다.. ㅡ_ㅡ;;

 

 

▲ 로체 이노베이션 2010 도어 액츄에이터(LATCH & ACTUATOR ASSY - FRT DR,LH) : 81310 2G310

2010년식 이신분들은 이 부품으로 하시면 됩니다~ 지인 차량은 2008년식이긴 한데 사진을 뒤져봐야겠네요. ㅠ

 

 

▲ 라이트 캡(CAP-HEADLAMP DUST) : 92140 2M010

 

 

▲ 라이트 캡 : 800원(개당) / 액츄에이터 : 25,900원 입니다. (부가세 별도)

캡 2개와 액츄에이터 합쳐서 30,250원 결재되었네요.

 

 

▲ 문제의 라이트 캡.. 2개의 사이즈가 다릅니다.. 부품코드는 동일한데 말이죠..

다행히 작은 녀석이 제가 잊어버린 캡과 동일하긴 했습니다.. ㅠ

 

 

늦은 밤.. 그나마 아파트 앞 밝아보이는 가로등 아래 자리를 잡고.. 작업을 시작하기로 합니다..

 

▲ 아침에만 열어두는 보조통로라 넓기도 하고.. 가로등 불빛도 있고.. 한번 해봤으니 금방 하겠지..

생각에 문짝을 분해하기 시작했는데.....

 

 

▲ 우선 커버 분해.. 좌측 1개 / 손잡이 1개 / 우측 1개 / 가운데 1개 / 좌측아래 1개 / 우측 아래 1개 ..

총 6개의 나사를 풀러주면 커버는 분해가 됩니다..

 

 

.....

 

 

▲ 갑자기 장소가 바뀌었습니다?? =_=;; 문짝 커버를 뜯어내다가 1시간을 걸려 지인 위례까지 왔습니다..

 

 

▲ 지인이 사는 아파트 지하 주차장입니다.. 형광등이 모두 켜져있어서 엄청 밝더라구요.. ㅡ_ㅡ)=b

그나저나 갑자기 여기까지 온 이유는..!!

 

 

▲ 바로 요녀석!! 액츄에이터와 문이 결합하고 있는 별렌치 3개!!

별렌지가 없어서 지인에게 빌리러 이 먼곳까지 왔네요.. ㅠ_ㅠ.. 그래도 훨씬 밝으니 좋긴 합니다..;;

 

 

시간도 늦었겠다.. 거리도 있으니 집에도 가야되고.. 후다닥 작업을 재개합니다..

 

▲ 분해된 액츄에이터(위) 와 새로이 장착될 액츄에이터(아래) 입니다..

 

 

▲ 다행히 전 2개의 부품이 동일하더군요.. 지인이 작업할대는 사이즈가 전혀 맞질 않았는데..

년식에 따라 부품이 바뀐것인지 아니면 지인이 부품을 잘못 구입한 것인지 알 수 없지만.. 다행입니다.. ㅠ_ㅠ..

 

 

▲ 작업을 위해 분해된 운전석 도어 입니다..

 

 

작업순서는..

① 도어커버 탈착 (나사 6개) : 하단부터 뜯어내고 마지막은 위로 들어올리듯이~

② 도어 좌측 하단 플라스틱 제거 (무슨 부품인지 모르겠습니다.. 나사 3개? 정도로 기억합니다..)

③ 도어 좌측 유리 지지대 제거 (10mm 복스 필요해요~ 2개)

④ 도어 액츄에이터 분해 (좌측 별나사 3개 / 흰색 플라스틱을 차량 앞쪽으로 당기세요~)

     - 좌측 별나사 3개 분해

     - 도어 여는 손잡이 탈거

     - 액츄에이터와 함께 있는 흰색 플라스틱은 차량 앞쪽으로 당기면 됩니다.

     - 도어 외부 손잡이쪽 쇠 2개.. 요녀석들이 고난위도 예요.. 1개는 지지대만 풀면 쉽게 풀리는데.. 1개는 밀어서 낑낑 해야 됩니다..

     - 장착할때는 반대로 낑낑한건 금방 되는데.. 1개는 액츄에이터 고정 후.. 다시 지지대 장착하고 밀어넣으시면 그럭저럭 간편해요..

⑤ 액츄에이터 교체 후 조립은 분해의 역순! ^^

 

 

새벽 늦은시간이라 후다닥 작업 완료 후 집으로 복귀했네요..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리플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