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면대 배수관 수리가 아닌 교체..

일상 2015. 11. 27. 13:11 Posted by 대호이

언제부턴가, 세면대에서 물이 잘 빠지지 않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이사를 왔을때는 세면대 배수관 폽업(? or 팝업)이 없어서 주인이 새것으로 교체해 주셨는데,

1년 반 정도를 사용하다보니 안이 막혀서 물이 잘 내려가지 않을것이라 예상이 되었고

거기에 팝업도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현상이 반복되었습니다. 눌러도 안 닫히거나 열리거나 -_-..

 

처음에는 (당연히 배수관이 막혀 있을거라 생각햇기에.. ) 어디서 보았던, 물을 채우고 빈 페트병으로 압력을 가하는 방법을 해 보았으나..

전혀 효과를 보지 못 하였고, 주말에 시간도 남고 해서 깔끔하게 분해해서 청소해보자~ 생각으로 분해를 시작했습니다..

 

 

세면대나 배수관은 처음 분해해 보는 것이라 어렵사리 분해를 해 놓고 보니..

 

 

안에 배수관이나 U자 관등은 별로 막히지 않았더군요.. 다만, 팝업부분이 문제였습니다.

 

물마개가 동작하는 부분에 이물질이 많았고 이로인해 배수가 잘 안되는 듯 싶었습니다.

이물질들을 제거해도 똑딱이 부분은 제대로 동작하지 않더군요.

 

위의 사진처럼 분해를 하고 나니 배수관과 팝업부분이 만나는 곳이 깨져있더라구요. 결국 새로 구입을 하는 불상사가.. -_-;

(이건 제가 분해하면서 깬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ㅜ_ㅜ)

 

 

인터넷으로 세면대 배수관을 알아보고 기존 배수관은 모두 분해한채로 그냥 두었습니다.

 

▲ 물마개도 없으니 물을 받아놓을 수도 없고.. 배수관도 없으니 물은 떨어져서 튀고.. ㅜ_ㅜ..

하필 주말에 분해를 해서 바로 배송이 안되니 몇일간 그냥 이렇게 쓸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인터넷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세면대 배수관을 검색해보니 가격도 다양하고 종류도 많더군요..

금액도 그리 비싸지 않았고.. 간단하게 자동폽업 하나만 구입하면 교체하면 끝날것이라 아주 쉽게 생각했습니다.

 

▲ 오픈마켓에서 제품값 7,500원 + 배송료 2,500원에 나름 고급형 자동폽업을 하나 구입했습니다.

황동SK-오픈형에 파워너트 포함이네요. -_-.. 사실 다 비슷해 보여서 그냥 마음에 드는 녀석으로.. ㅡ_ㅡa

 

 

▲ 세면대 배수관+폽업 그리고 설치방법 메뉴얼이 들어있더군요.

아마 파워너트가 저 플라스틱인 것 같습니다. 세면대에 배수관을 고정할때 편하게 할 수 있더라구요.

 

 

▲ 그런데!! 기존 세면대 배수관과 길이를 비교해보니 짧습니다.. Oruz..

세면대 배수관도 다 사이즈가 규격화 되어있을 줄 알았는데.. 그런게 아닌 것 같더라구요..

 

처음엔 어떻게 어거지로 설치가 될 까 하고선 연결을 해 보았는데.. 기존 U자?형 배관과 만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너무 쉽게 생각했는지 U자 배관을 어떻게든 휘어서(?) 장착을 하면 될 줄 알았는데.. 꿈적도 하지 않더라구요.

 

더 긴 세면대 배수관이 필요했는데, 폽옵을 구입했던 곳으로 다시 가 보니..

긴 파이프를 별도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많은 제품들중 맨 끝에 있었다는게 함정입니다. -_-;

 

 

▲ 30cm 배수관을 추가 구입해서 도착했습니다. 여기까지 일주일정도가 걸린 것 같네요. -_-;

 

 

▲ 기존 기본배수과의 길이가 제법 차이가 납니다.

18cm vs 30cm 이니 넉넉한 길이네요.

 

30cm 배수관에 팝업을 끼고 세면대에 장착 후, U자 배수관을 연결해야 되는데.. 이번에는 너무 길어서 또 연결이 안됩니다..

하아.. 판매자 페이지에는 18cm과 30cm만 있었는데.. 이건 규격화된 길이가 아닌가.. 오만가지 생각을 다 하며..

이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되나.. @_@ 멘붕에 빠져있다가..

 

혹시나 하고.. 긴 배수관을 잘라보기로 합니다..

도구는 차량 DIY 할때 간간히 사용하는 줄톱!

 

▲ 줄톱으로 살살살.. 열심히 하다보니 잘리긴 잘리더군요..

처음 장착되 있던 배수관과 비슷한 길이를 맞춰서 잘라내니, 대략 5cm 정도가 잘라냈습니다.

 

 

이제는 정말 잘 되겠지!! 하고 조립!!

 

▲ 위에는 그럭저럭 잘 장착을 했구요..

 

 

▲ 세면대 아랫부분 입니다. U자관도 잘 결합시켰습니다.

 

이제는 물도 잘 내려가고, 폽옵도 잘 동작하네요.

 

 

세면대 배수관에 문제 있으신분들은 혹시나 저처럼 실수하지 마시라고..

1. 분해할때 조심하세요. (저처럼 다 깨먹을지 모릅니다..)

2. 배관은 넉넉히 구입하세요. (원래 잘라서 쓰는거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