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링크를 바로 복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라는 의견에 따라 알아보던 중 발견한 녀석입니다..

 

저의경우 주소표시줄에 있는 링크를 전체선택 -> Ctrl+C -> Ctrl+V 의 과정을 거치는게 자연스러웠는데..

그것조차 한방에 해결을 하자며.. -_-..

 

여튼, 이리저리 알아보다보니, 기존 자바스크립트로 주소를 복사할 경우..

익스플로어에서는 "이 웹 페이지에서는 클립보드에 엑세스할 수 있도록 허용 하시겠습니까?" 메세지가 뜨고..

크롬에서는 새로이 창을 띄워 거기서 다시 Ctrl+C 를 눌러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더라구요..

 

클릭만으로 자동으로 주소가 복사되어 저장되어지는걸 찾다보니..

제로클립보드(ZeroClipboard)라는 라이브러리가 있었습니다..

 

플래쉬를 이용하여 클립보드의 제어권한을 획득하며 다른 작업없이 바로 클립보드에 복사가 됩니다..

(※사용자 컴퓨터에 플래쉬 플레이어가 없으면 사용불가라고 합니다. -_-;)

 

문득 생각해보니 뽐뿌에서는 그런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으며, 소스를 보니 이전버전의 제로클립보드를 사용하더군요.

 

데모 페이지를 방문하고 GitHub를 방문했는데.. 처음에는 적용이 잘 되지 않더라구요..

버전에 따라 사용방법도 좀 다른 것 같고.. 자바스크립트를 자유롭게 편집할 능력은 되지 않으니..

이리저리 가져다가 붙여봐도 묵묵부답.. -_-.. 나중에 보니 아주 간단한 문제였더라구요..

 

우선 최신버전인 v2.2.0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였고,

GitHub의 데모를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기존버전처럼 swf파일을 로드하거나 한건 없었구요..

제 문제는.. <button> 보다 <script>를 위에 두어서 제대로 실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기능을 실행할 <button>을 먼저 두고, 맨 하단에 <script>를 위치시키니 잘 동작하네요.

 

주소를 복사하는 기능은 완성을 했으니, 글의 제목 및 주소를 복사하는 기능을 만들어볼까 합니다. ^^;

 

 

ZeroClipboard 데모 페이지 : http://zeroclipboard.org/#demo

ZeroClipboard GitHub : https://github.com/zeroclipboard/zeroclipboard

ZeroClipboard 사용법 : http://zetawiki.com/wiki/ZeroClip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