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스톤 F&D T180 사운드바 사용기

사용기&리뷰 2013. 6. 23. 17:36 Posted by 대호이
 

1. Intro

작년 오랫동안 사용했던 CRT 텔레비전을 버리고 거실에 42인치 PDP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화면이 커지고 선명하니 자연스레 TV를 영화를 자주 보게 되더군요.
최근 TV들은 USB를 지원하니 간단하게 영화를 볼 수 있다는 점도 크게 작용했습니다. :)

화면은 커지고 선명해 졌지만 소리에는 조금 부족함을 느껴.. 홈씨어터를 놓기에는 배보다 배꼽이 큰 것 같고..
PC용 2.1ch 스피커가 있긴 하지만 영화를 볼 때마다 옮기자니 많이 귀찮고..
그래서 스피커를 알아보다가 찾은 제품이 TV용 사운드 바 입니다.

TV용으로 나온 것이다보니 순정품(?)처럼 TV와 잘 어울리며, 홈씨어터까지는 아니지만..
기존 내장 스피커 보다는 좋은 소리를 기대할 수 있으니까요..

사운드 바를 검색하다보니 생각보다 가격이 제법!! 높더군요.. 차라리 홈씨어터를 구입할만하겠다 싶을정도로..
그중 가장 저렴한 녀석인 F&D의 T-180 입니다. PC 스피커도 제품이 있다보니 낯이 익고..
PC용 스피커 제품들의 평도 나쁘지 않으니.. 자연스레 기대가 되더군요..

몇장의 사진들과 주관적인 평을 간단하게 적어보려 합니다.. ^^



2. Photo

▲ 먼저 제품 박스의 모습입니다. 제한된 사이즈로 줄이다보니 그리 커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실제로는 상당히 큽니다.. TV용 스피커 이다보니 당연하겠죠~?


▲ 한쪽으로 F&D Soundbar T-180 이라고 적혀져 있습니다.


▲ 박스 뒷면의 모습입니다.


▲ 윗 사진으로는 매우 작게 보이지만, 모델명과 스펙 그리고 KC 인증마크등을 표시해 두었습니다.


▲ 박스를 개봉하니 스티로폼을 통해 딱 맞도록 고정이 되어있습니다. 파손에 대한 염려가 줄어들더라구요.


▲ 그리고 개봉 후 구성품의 모습입니다.
스피커 본체 / 케이블 / 리모컨 / 메뉴얼 / 피스 로 간단히 구성되어 있습니다.


▲ 스피커의 모습입니다.
사운드 바는 긴 막대기 형태의 스피커이다보니 길죽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안에 우퍼나 서브우퍼까지 가로로 길게 배열되어 있습니다.

▲ 우측으로는 간단하게 F&D 마크가 있어서 조금 더 고급스럽게 느껴집니다..


▲ 가운데 부분에 전원 / 볼륨 UP, Down / Source 선택 버튼과 LED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 실제로 제품을 뜯어보진 못했지만 한쪽 끝에 이렇게 3개의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 후면부 가운데에 입출력 단자 및 전원버튼이 위치하고 있구요..


▲ 그리고 양쪽 끝쪽으로 받침대가 있습니다. 이 지지대를 그대로 두면 테이블 위에 세워지는 다리가 되고..
거꾸로 장착을 하면 벽결이를 할 수 있도록 고리가 되는 매직 받침대 입니다. +ㅁ+..


그리고 이제 실제로 설치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모니터가 30인치 이기에 어느정도 맞겠지 했는데.... 이건 뭥미.. -_-..
스피커가 얼마나 큰지 턱도 없습니다.. 테스트나 해 보려다가 바로 내려버렸다는..


▲ 거실에 있는 42인치 TV에 장착을 하니 이제야 사이즈가 맞습니다. (42인치 TV보다도 살짝 크네요..)
물론 47인치 TV뿐만 아니라 50인치 TV에도 충분히 설치가 가능합니다.


▲ 그리고 LED 동작 모습입니다. 소스에 다라 청색과 녹색 LED가 점등되며.. 전원 OFF시 붉은색 LED가 점등됩니다.



3. 캔스톤 F&D T180 사운드바 간단소개

세계최고의 전문 음향 업체의 기술 개발 및 생산기지 역할을 하는 FENDA의 멀티미디어 스피커 브랜드인 F&D에서 만들어진
TV용 Bar타입의 스피커로써, 공간의 제약없이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입체음향시스템 입니다.
TV보다 약 2배 큰 40W의 정격출력을 가지고 있으며 스탠드형, 벽결이형 제약없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F&D에서 자체 개발한 훌륭한 드라이브 유닛을 사용하며, 버튼하나로 간단한 3D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4. 캔스톤 F&D T180 사운드바 스펙

  Canston F&D T-180 SoundBar
Power Output(R.M.S) 40W(20w x 2)
Power Input AC 220V/60Hz
Driver Units 1" 트위터 x 2 / 3" Midrange x2
Frequence Response 20Hz ~ 20KHz
Dimension(WxHxD) 989(W) x 71(D) x 91(H) mm
입출력단자 AUX(3.5mm) 1개 / RCA 2개 / Subwoofer Output 1개
케이블 길이 일반
▲ 제조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만든 세부 스펙입니다.



5. 사용후기

먼저 설치는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스탠드형의 경우 특별히 고정할 것도 없이 세워두기만 하면 되니까요.. :)
전원을 연결하고 TV 출력단자에서 RCA만 연결하면 설치는 완료 됩니다..

연결 후 소리가 안 나오길래 확인을 해 보니.. 소스가 다른쪽으로 되어있더군요.
TV출력포트가 맞는지 소스는 맞는지 테스트를 하면서 연결 후에는 경우에 따라 자잘한 설정들을 해 줘야 할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TV 내장스피커를 사용하지 않는 메뉴가 있더군요.

기존 TV 내장 스피커는 그냥 그러려니 하고 들었는데 캔스톤 F&D T180 사운드바를 설치 후에는 소리를 들으며 깜짝 놀랬습니다.
역시나 바로 느껴지는 것이 강화된 저음 입니다. 특히나 영화를 보면서 긴장감 대박!! 입니다. -_-)=b;
또한 그동안 듣던 소리가 먹먹하다라고 느낄정도로 소리가 맑고 깨끗해 졌다고 할까요?? 고음도 좋아지고..
출력도 좋아져 더 큰 소리로 틀 수 있으니 TV를 보면서 정말 사운드바를 잘 설치했구나 라고 느꼈습니다.

지금에야 신경쓰다보니 알게 되었지만, 요즘 TV의 경우 내장 TV스피커가 뒷면에 조그맣게 있더군요.
TV 뒤에서 뒷쪽으로 소리가 나오게 되니 더더욱 좋지 않은 환경이 되는 것 같습니다.



6. Fin

캔스톤 F&D T180 사운드바를 선택한 이유가 몇가지 있는데 결과적으로 참 만족스럽습니다..

믿을만한 브랜드 그리고 저렴한 가격.. 전문 음향업체 F&D 제품으로 이미 PC 스피커를 통해 기대를 하고 있었습니다.
소요비용을 최대로 줄이면서 제품 하나를 추가했을뿐인데.. 영화나 TV를 볼때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사용하다보니 몇가지 아쉬운 점들도 보이는데요..
입력단자가 타사보다 적은점.. (광 입력단자가 있었으면 정말 베스트였을 것 같습니다..)
볼륨을 크게 틀면 노이즈가 생기는 점.. (저희집 전기가 안 좋아서 발생하는 현상일지도 모릅니다만..)
소스나 동작 모습이 LED 색상으로 구분되는 점.. (이 부분은 처음에 굉장히 헷갈리더라구요..)
등은 개인적으로 좀 아쉬운 부분들입니다.

하지만 TV로 영화시청을 자주 하시는분.. 거추장스럽고 비싼 홈씨어터 보다는 금액도 훨씬 저렴하면서,
설치하기도 편하고 소리도 좋은 사운드바 정말 강추 드립니다..

요즘에 스마트폰 이용해서 독 시스템으로 음악들으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분들에게 사운드바 강추 드립니다. 3.5mm AUX로 독과는 비교불가의 소리를 내어 줍니다.

개인적으로는 PC용 사운드바 제품도 출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간도 작게 차지하면서 너무 만족스러운 제품입니다. :)